벌레 죽이기: 생각을 씻고 뇌 속에 넣기

스펙트럼
조현재 교수 2020-01-09 18:27:55

종종 유튜브로 자기개발과 관련된 콘텐츠를 보곤 합니다. 업무에 지치고 매너리즘에 빠지거나, 슬럼프에 빠져 우울해질 때 그 기분을 탈출하려고 할 때 도움이 약간 되기도 합니다.


안정적인 직업이고 개업의처럼 매일 새로운 사람을 만나야 되는 스트레스를 겪지는 않지만 대신에 연구와 학생지도 그리고 이를 뛰어넘는 다른 업무들이 강한 스트레스를 주는 것 같습니다.


연차가 어느 정도 되신 원장님들도 진료 외 다른 업무들이 더 어렵다고 하십니다(물론 진료도 쉬운 것은 아닙니다). 치과의사가 아닌 일반인들은 안정적인 전문직이 무슨 스트레스가 있냐 하겠지만 제 생각에는 스트레스 없는 직업이란 없고 오히려 없는 것이 이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페이닥터 일 때 보다 개업한 원장이 되면 스트레스가 더 많은 것처럼 저도 전공의 때 보다 교수가 된 지금이 스트레스는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유튜브의 제임스 비디오란 채널에서 나온 한 영상입니다. 비슷한 제목의 영상들이 많은데 오늘 소개해드릴 영상의 제목은 ‘당신의 삶을 즉시 바꿀 수 있게 도와줄 과학적 방법’입니다. 여기서 10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는 딱 2번째 방법까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2번째 방법이 가장 인상적이었기 때문입니다(다만 첫 번째 방법과 연결되는 부분이 있어서 같이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뇌 건강 음식입니다. 사실 우리가 먹는 영양소로 우리의 신체 구성성분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먹는 것을 조심해야 우리의 몸과 특히 마음에 해당하는 뇌의 건강이 지켜집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항산화제가 든 블루베리와 같은 음식이나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아보카도와 같은 음식들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혈당이나 혈중 알코올 농도를 올릴 수 있는 음식들을 즐겨 찾습니다.
적당히 먹으면 좋지만 오히려 과식, 과음을 하는 경우가 많고 오히려 다음날 우리는 속이 안 좋고 더부룩해 후회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그리고 다시 스트레스를 받고 악순환이 되죠.


몸이 힘들어지니 마음이 예민해지고 그러면 당연히 안되는 일이 더 악화되기가 쉬워집니다. 이러한 일을 예방하려면 우리는 먹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서 잘 선택해야 합니다.


2번째는 벌레 죽이기입니다. 무의식적인 부정적 생각들이나 혼잣말에 대해서 하지 말 것을 얘기합니다. 사실 상투적으로 많이 듣던 말입니다. 이 말이 참신하게 느껴진 이유는 몸속에 넣는 음식을 씻는 것처럼 우리 뇌 속에 넣어야 하는 ‘생각’ 역시 씻어야 한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살면서 안 좋은 일들이나 불안한 전망을 하게 만드는 일들은 피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그것에 대해서 생각을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생각을 안 한다는 것은 도피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생각을 하면서 자기의심(self-doubt)이나 더 나아가 자기혐오와 같은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자기에게 향하지 않으면 타인에게 향하게 되죠. 이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가 아니라 문제를 확대 재생산하는 상황이 됩니다.


앞에서 먹는 음식이 중요하다고 했고 그것에 대해서 우리는 동의를 합니다. 요리를 하기 위해 야채에 묻은 지저분한 흙과 먼지를 털고 먹는 것처럼 우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 좋은 상황이란 생각을 할 때 부정적인 자기의심, 혐오, 타인에 대한 불만, 불평과 같은 부정적인 생각을 씻고 그것을 우리의 뇌에 집어넣어야 합니다.


당연한 조언이지만 먹는 것과 연결되어 들으니 참신해서 본받으려고 하지만 막상 실천하는 저 같은 범인(凡人)에게도 죽을 때까지 노력해야 하는 과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나머지 8가지가 궁금하시면 사이트(https://youtu.be/3IsmbYogxw8)에 방문하셔서 들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해당 유튜버와 전혀 상관이 없음을 알려드리며, 이 글을 읽으시는 분의 정신건강에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이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기사
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치의신보 앱다운